MAK Tools/EasyWimSetup

윈도우 설치시 드라이버 미리 설치하기 - EasyWimSetup 실전편

Maximer 2021. 6. 6.
728x90

EasyWimSetup 관련글 보기

 

'MAK Tools/EasyWimSetup' 카테고리의 글 목록

 

maximer.tistory.com

 

복구솔루션이나 VHD 사용자에게는 의미없지만 사용중인 윈도우를 클린설치하고자 할때 좋은 방법입니다.

윈도우 PE가 필요하오니 각자 준비하셔야합니다.

 

 

PE로 부팅하여 EasyWimSetup을 실행합니다.

설치대상 드라이브를 현재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선택해줍니다.

"드라이브"를 우클릭하여 "드라이버 목록"을 클릭합니다. 인증되지 않은 드라이버도 있을 수 있으니

드라이버 설치옵션인 "하위 폴더 포함" 과 "ForceUnsigned" 옵션은 항상 체크해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불필요한 드라이버는 미리 삭제를 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MS의 프린터 드라이버는 어차피 이미지에 포함된 드라이버이므로 추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삭제할 드라이버가 여러개일경우 Ctrl 을 눌러 다중선택하고 "드라이버 제거"를 클릭합니다.

 

"모두 추출"을 클릭하여 추출해줍니다. 설치할때 1회성으로만 저는 할거기에 램디스크인 X:에 대충 추출해줍니다.

 

 

추출해준 드라이버 폴더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당연히 클린설치를 할거기에 "포맷"을 선택해줍니다.

이제 기존 윈도우 드라이브를 선택해주고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기존에 부팅파티션과 윈도우 파티션이 나누어져있다면, 굳이 부팅파티션 체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럴경우에는 WinRe는 사용을 못하게 됩니다.  기존 부팅파일에는 기존 윈도우의 Winre가 참조되어 있는데 새로 설치하면서 그 경로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근데 뭐 요즘 Winre 사용할일이 그닥 있을까 싶네요.

Winre(복구모드)도 다시 설정하고 싶다면 부팅파티션을 선택해주어 부팅메뉴를 새로 등록시켜줍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약간 어려운 내용일수도 있습니다만...참고는 하셔야 할 내용이라 언급합니다.

드라이버 추출기능은 순수한 드라이버만을 추출해주는데, (inf 및 sys)

드라이버 종류에 따라 추가적으로 데스크탑용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한 드라이버도 있을수 있으며 이럴 경우에는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확률도 있을것 같기도 합니다. 

혹시 추출한 기존 드라이버로 설치후 드라이버 관련 오류가 있다면 이부분을 의심해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10대정도의 PC에서 해본결과 별다른 문제없이 다 잘 되었지만, 드라이버종류는 어마어마하니 저런 상황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을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donaricano-btn
커피 한 잔 값으로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EasyWimSetup 다운로드

EasyWimSetup은 윈도우를 쉽게 설치해주는 툴입니다. 디스크와 파티션을 나열하여 설치할 드라이브를 명확히 해줍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필수요소만 설정하면 자동으로 가이드가

maximer.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