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imer maximer maximer maximer

위 포스팅은 Windows 8 / Windows 8.1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Hyper-V는 Vmware나 VitualBox 같은 MS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가상머신입니다. 

윈도우 8 부터 서버에만 있던 Hyper-V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윈도우 8의 최대 장점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가상머신을 사용하는 유저에게는요.

더군다나 기업에서는 이제 표준을 윈도우 7으로 잡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Hyper-V를 통해 윈도우 7을 설치하면 업무용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참고로 요즘 나오는 노트북에는 거의 OEM으로 Windows 8 x64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본론으로, 윈도우 8을 처음 설치하게 되면 Hyper-V 기능은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본문 제목은 통합하기라고 했지만 사실은 이미 통합되어 있는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겁니다.

워낙 유저분들은 통합이라는 용어를 좋아하고 설치하자마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통합이라는 단어가

이쪽 유저분들에게는 더 친근할 수도 있어서 말이죠.^^


일단 이미 설치된 윈도우 8에서 활성화를 해보자면,

제어판-프로그램추가/삭제-윈도우기능 켜기/끄기 에서 아래 스샷과같이

Hyper-V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누르면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걸 빠뜨렸네요. Hyper-V 는 모든 윈도우 8이 가능하지 않고 Pro 버전과 Enterprise 버전만 가능합니다.

Windows 8.1 에디션별 비교 ( RT / Core / Pro / Enterprise )

그리고 64비트 OS에서만 Hyper-V 플래폼 기능이 있어서 가상머신을 생성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32비트에서는 다른 PC 의 가상머신에 접속하여만 가능하고 스스로는 가상머신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8에서 Dism으로 Hyper-V 활성화하기

Dism 도구를 통해서 명령어로도 쉽게 가능합니다.

Windows 8 로 부팅한 상태에서 관리자권한으로 cmd창을 엽니다.(윈도우키+X 에서 관리자권한 명령프롬프트)

Dism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Hyper-V-All /all 

재부팅해주면 적용됩니다.


윈도우 8 설치이미지(install.wim)에  Hyper-V 미리 활성화하기

그런데 통합하는걸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서 미리 설치원본에 Hyper-V를 활성화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하고 나서 활성화하려면 2번의 재부팅도 필요하고 시간도 약간 걸립니다.


먼저 윈도우 8 설치본에서 Sources폴더에 있는 install.wim파일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합니다.

imagex나 Gimagex로 install.wim을 마운트해줍니다. 물론 제가 제작한 MAKTongHab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마운트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어느정도 중급유저 대상으로 설명하므로…)

그다음 관리자권한으로 cmd창을 엽니다.

Dism /image:E:\mount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Hyper-V-All /all

E:\mount 는 install.wim이 마운트된 경로입니다.


그런 다음 변경사항 저장옵션으로 언마운트해주면 Hyper-V가 활성화된 install.wim이 됩니다. 

이것을 윈도우 8 설치 ISO파일의 install.wim과 교체해준후 DVD로 구우면

Hyper-V가 포함된 윈도우 8 설치본이 됩니다.


일반사용자는 32비트에 굳이 Hyper-V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없으니 이렇게 작업해보았습니다.


Windows 8 에서 닷넷3.5 사용하기 / 설치본에 미리 통합하기


Posted by Maxime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