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하드디스크에 기존 VHD옮겨서 부팅하기
VHD부팅으로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퍼포먼스가 좋은 SSD를 새로 구매하여 기존 VHD를 SSD에서 부팅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먼저 정석대로 해볼가요?
새 하드디스크를 포맷해준 다음 부모VHD파일을 먼저 복사해야겠죠?
여기에서 새하드디스크만으로 부팅까지 하려면 새하드디스크에 시스템파티션을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새하드디스크의 파티션에 활성화까지 걸어주어야합니다.
그런 다음 부모VHD를 마운트합니다. 마운트된 VHD드라이브가 G: 이고,
새하드디스크의 활성화한 파티션이 F:일 경우 커맨드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BCDBOOT G:\WINDOWS /S F: /L KO-KR
이렇게 하면 이제 새하드디스크에서 부모VHD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쉬운데, 자동교차부팅을 하던 유저는
자식VHD들은 옮긴 파티션에서 새로 또 생성해준후 모두 이렇게 해주어야합니다.
BCDBOOT로 부팅메뉴에 추가하면 부팅메뉴이름이 모두 WINDOWS 7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름도 다시
바꿔 주어야 하고요.
그런 다음 새하드디스크를 CMOS에서 1순위로 부팅을 하게 설정하고
부모로 부팅하여 자식들의 GUID복사하여,
부팅시마다 깨끗해지도록 스크립트에 넣어주어야합니다.
그런 다음 이 스크립트를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시킵니다.
간단하게 설명했는데도 복잡해 보이죠?
MAK EasyVHD(v2.1이상)를 이용하면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USB나 CD로 부팅하여 하는 방법과 하드디스크에서 하는 방법입니다.
하드디스크에서 EasyVHD부팅하여 작업
먼저 디스크관리(diskmgmt.msc)에서 새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파티션에 활성화를 걸어줍니다.(활성화 중요!)
새 하드에 기존 부모VHD파일을 옮깁니다.
디스크관리에서 새 하드로 옮긴 VHD파일을 연결합니다.(잘 모르면 여기에서 하단을 참조)
연결된 VHD 드라이브가 G:이고, 새하드의 활성화시킨 파티션이 F:라면 커맨드창에서 아래같이 합니다.
bcdboot g:\windows /s f: /l ko-kr
위 명령어는 g:에 있는 윈도우로 부팅할 수 있는 부팅관련파일을 f:에 생성하겠다는 겁니다.
mbr등록은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윈도우7에서 새하드를 포맷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mbr도
윈도우7의 부트로더인 bootmgr로 등록이 되기 때문이죠.
그러면 이제 새하드디스크를 CMOS에서 부팅1순위로 바꾼 후 새 하드디스크로 부팅을 합니다.
지금까지 정상적으로 작업했다면, 자동으로 부모VHD로 부팅을 하게 될텐데요.
EasyVHD에서 Sources폴더의 boot.wim을 빼어 MAK SetupInHDD를 이용해 부팅메뉴에 추가시켜줍니다.
이때는 VHD부팅상태이기 때문에 boot.wim과 boot.sdi를 c:에 저장하면 안되겠죠? c:를 제외한 다른 곳에 저장하세요.
다시 재부팅을 해서 방금 추가한 boot.wim으로 부팅을 합니다.
Manage 탭에서 옮긴 VHD파일을 선택하고 디퍼런싱을 누릅니다.
부모로 다시 부팅하여 c:\에 있는 vhd.cmd파일에서 pushd부분만 실제 vhd파일이 있는 위치로 수정하여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주면 끝입니다.
USB나 CD로 EasyVHD부팅하여 작업
새하드디스크를 CMOS에서 부팅 1순위로 바꾼후, EasyVHD를 구운 USB나 CD로 부팅을 합니다.
새 하드를 포맷한 후 디스크관리에서 활성화를 걸어줍니다. 그런 다음 기존 부모VHD파일을 새하드디스크로 복사해줍니다.(이 작업은 미리 윈도우상에서 해놓아도 됩니다.)
MAK EasyVHD의 Manage탭에서 옮긴 VHD파일을 선택한 후 부트추가를 누릅니다.
그리고 디퍼런싱을 누릅니다.
이제 다시 재부팅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VHD부모와 자식A, B부팅메뉴가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부모로 부팅하여 C:\루트에 있는 VHD.CMD에서 PUSHD부분을 실제 VHD파일이 있는 위치로 변경을 해준후
시작프로그램에 넣어주면 끝입니다.
새하드의 루트에 VHD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VHD파일을 저장했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 위와같이 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