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224

WimAddBootMenu 다운로드 현재의 운영체제에 PE 즉 wim파일로 부팅할 수 있도록 부팅메뉴에 추가해주는 툴입니다. BIOS와 UEFI 둘다 지원합니다. 사용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됩니다. 부팅메뉴에 쉽게 PE 부팅 추가하기 CD/USB없이 윈도우 설치하기 다운로드 개인용으로 누구나 사용가능하며, 블로그주소 출처와 함께 배포가 가능합니다. Lastest 버전 : v1.2.0 2021-07-13 커피 한 잔 값으로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후원시 보낸메시지 기억해놓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 7. 13.
CD/USB없이 윈도우 설치하기 현재 운영체제가 최소한 윈도우 7 이상이어야 합니다. 기존에는 Windows XP까지 고려하다보니 변수를 너무 많았는데, 현시점에서 윈도우 7 사용자도 거의 없는 마당에 XP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으로 툴도 새로 만들고 포스팅도 새로 작성합니다. 준비물 1. 윈도우 설치본 - 상용이므로 각자 구합니다. 2. WimAddBootMenu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방법 윈도우 설치본에서 Sources폴더를 하드디스크의 아무 드라이브의 최상단 즉 루트에 저장을 합니다. Sources 폴더내 boot.wim 파일을 WimAddBootMenu 통해 부팅메뉴에 추가해줍니다. boot.wim파일을 아래와 같이 그냥 드래그해줘도 됩니다. boot.sdi 저장위치로 사용할 폴더를 지정합니다. 지정한 폴더에 boot... 2021. 7. 13.
부팅메뉴에 쉽게 PE 부팅 추가하기 윈도우7이후 OS에서부터는 PE의 용도를 모르면 몰랐지만, 한번 알게 되면 빠져나오기 힘들 정도로 써본 사람들은 유용하다는 것을 알텐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가 심각한 데미지로 인해 부팅메뉴조차 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PE부팅이 필요할때마다 USB로 PE를 부팅한다는게 참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그리고 CD에 비해서는 월등히 빠르겠지만 USB도 하드디스크속도에 비하면 지렁이 수준입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에서 PE부팅을 하면 부팅하는 속도 또한 월등히 빨라지고, USB를 꽂을 일도, CMOS 부팅순위변경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PE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하드디스크에서 PE부팅하기를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원래는 이목적으로 만들었는데 하다보니, 하드디스크에서 윈도우 설치와 같은 맥락이라 이 툴.. 2021. 7. 13.
EasyVHDX 차기 업데이트 계획 feat "VHD 관리" "VHD 관리" 기능을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부팅파티션을 선택후 다음페이지로 넘어가야만 합니다. 이것은 VHD 관리 기능중 BCD에 적용을 해주는 기능인 "부트추가" 와 "디퍼런싱" 때문에 선제적으로 부팅파티션을 선택해야만 VHD 관리 기능이 보이도록 한 것입니다. 드라이버 추출을 위한 마운트나 VHD확장/ 최적화 등등의 기능은 BCD와는 상관이 없기때문에 이런 기능만 사용하고자 할때는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차기 버전에서는 첫페이지에서도 "VHD 관리" 버튼이 보이도록 하는 대신 첫페이지에서는 부트추가와 디퍼런싱이 비활성화되도록 수정하여 이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번 공개버전시 적용하고자 했지만 해야할 것이 너무 많아서 다음으로 미루었습니다. 2021. 7. 11.
새 디스크에 VHD만으로 부팅 구성하기 디스크를 변경하여 새디스크에 VHD만으로만 부팅을 구성하고 싶을때 쉽게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래와 같이 새디스크에 vhd를 구성하고 싶지만 보시다시피 새디스크라 파티션이 하나도 없는 상태입니다. Bootable파티션이 없어서 "다음"을 눌러 진행도 안될텐데요. 우측하단의 "디스크 구성 옵션"을 눌러줍니다. 새디스크를 선택한 후 자신의 PC 환경 즉 BIOS설정에 맞게 MBR 또는 GPT로 디스크 종류를 선택해줍니다. MBR/GPT 그리고 Legacy(csm) / UEFI 같은 개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이 MBR을 선택후 프로필을 EFI겸용으로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디스크 구성을 눌러 부팅가능한 디스크로 만들어줍니다. 디스크 구성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Bootable 파티션을 선택.. 2021. 7. 11.
EasyVHDX로 VHD설치시 기존 드라이버 추출해서 설치하기 윈도우 설치시 드라이버 미리 설치하기 - EasyWimSetup 실전편 EasyWimSetup 관련글 보기 'MAK Tools/EasyWimSetup' 카테고리의 글 목록 maximer.tistory.com 복구솔루션이나 VHD 사용자에게는 의미없지만 사용중인 윈도우를 클린설치하고자 할때 좋은 방법입니다. 윈도우 PE maximer.tistory.com 위와 같이 EasyVHDX로 vhd에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에도 기존의 윈도우 드라이버를 추출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기존에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에 우클릭하여 드라이버 목록을 누릅니다. 이미 VHD만으로만 부팅하고 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해당 VHD를 먼저 마운트해줍니다. k:로 마운트 되었습니다. K:를 잘 기억합니다. 다시 파티션 선택.. 2021. 7. 11.
EasyVHDX로 VHD 변환하기 그리고 부모자식 병합 기존 VHD의 내용물은 그대로 유지한채로, VHD 를 VHDX로 동적디스크를 고정디스크로 변환할 수가 있으며 변환시 VHD의 최대크기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의 입장에서는 VHDX와 고정디스크는 비추천인 방식이므로 실제로 변환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모든 가상디스크를 VHD와 동적디스크로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상 VHD의 정보를 먼저 확인해봅니다. VHDX 이며 최대크기가 30GB이고 실제크기는 작은것으로 보아 동적디스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정디스크에 VHD로 변경을 해보겠습니다. 최대크기도 확장해서 35GB로 해보겠습니다. VHD 실제크기가 클수록 당연히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실제크기 12GB기준 대략 5분 걸리는것 같습니다. *소요된 시간도 표시되도록 추후에 업데이트.. 2021. 7. 11.
EasyVHDX로 VHD 최대크기 확장하기 VHD 최대크기 확장에 대한 개념은 아래 포스팅에서 먼저 이해하기 바랍니다. VHD 확장후 새로 자동교차 VHD 구성하기 EasyVHDX로 부팅합니다. VHD 관리에서 최대크기를 확장할 VHD를 선택해줍니다. 확장을 눌러 최대 크기를 설정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현재 25GB보다 크게 입력해줍니다. VHD파일의 정보를 통해 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asyVHDX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EasyVHDX 소개 / 다운로드 EasyVHDX는 VHD에 쉽게 윈도우를 설치해주고 자식으로 자동교차 부팅 시스템을 구성해주는 툴입니다. USB로 부팅하여 아무것도 없는 새디스크에도 쉽게 VHD만으로 부팅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줍니다. maximer.tistory.com 커피 한 잔 값으로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 2021. 7. 11.
EasyVHDX로 VHD파일 최적화 VHD 파일 실제 용량 최적화 에서 최적화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EasyVHDX를 이용해 클릭 한번만으로 쉽게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EasyVHDX로 부팅을 합니다. VHD관리에서 최적화하고자 하는 VHD파일을 선택하고 최적화를 누르면 끝입니다. 자동교차부팅에서는 자식은 어차피 항상 초기화가 되므로 의미 없으니 부모VHD를 해주어야겠죠? 최적화가 모두 끝나면 감량이 얼마나 되었는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EasyVHDX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EasyVHDX 소개 / 다운로드 EasyVHDX는 VHD에 쉽게 윈도우를 설치해주고 자식으로 자동교차 부팅 시스템을 구성해주는 툴입니다. USB로 부팅하여 아무것도 없는 새디스크에도 쉽게 VHD만으로 부팅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줍니다. maximer.tis.. 2021. 7. 11.
VHDX로 자동교차 부팅 구성하기 EasyVHDX로 구성시 VHD가 아닌 VHDX로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생성할 vhd 선택시 VHDX를 선택하면 되는데, 빨간 박스 처럼 EasyVHDX에서는 vhdx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VHDX는 부모로 한번이라도 부팅을 하게 되면, 기존 자식VHD로는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부모가 조금이라도 변경되면(이것은 단순히 부팅만 한경우도 포함됨), 새로 자식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장점이라곤 2테라 이상의 큰 크기의 VHD를 만들수 있다는점인데, 어차피 데이터는 VHD외부에 저장하고 VHD에는 프로그램들만 설치하기때문에 2테라이상을 넘길 유저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무조건 VHD를 추천하지만 혹시 VHDX를 사용해야하는 유저를 위해 방법을 소개합니다. 위와 같이 .. 2021. 7. 11.
AutoChangeVHD 기능 AutoChangeVHD 는 무엇인가? 기존 EasyVHDX_Helper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이번에 리뉴얼하면서 이름 자체를 변경했습니다. AutoChangeVHD 는 작업스케줄러에 AutoChangeVHD.exe를 등록시켜주어 부팅시마다 AutoChangeVHD.exe를 실행시켜줍니다. 그러면 AutoChangeVHD는 AutoChangeVHD.ini파일에서 정보를 읽어 자식a로 부팅했으면 자식b를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기본부팅으로 변경해줍니다. 자식b로 부팅햇을경우에는 반대로 수행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기때문에 관리자계정이 아닌경우 권한문제로 인해 부팅시 실행할거냐라는 팝업 문제를 해소해줍니다. AutoChangeVHD를 그냥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작업스케줄러에는 아래와 같이 /.. 2021. 7. 8.
EasyVHDX로 쉽게 자동교차 VHD부팅하기 윈도우7 VHD 설치부터 Differencing VHD세팅까지 부모VHD생성하여 윈도우 설치 이미 윈도우7이 설치된 상태에서는 보다 편하게 새로운 VHD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VHD를 부팅메뉴에 등록시킬 수 있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XP가 이미 설치되어 있든,윈 maximer.tistory.com 위 포스팅처럼 정석대로 vhd부팅을 일일히 유저가 수동으로 작업하여 설치하려면 상당히 피곤합니다. 일단 초보자분들이 무서워하는 커맨드명령어도 엄청나게 써대야 하구요. EasyVHDX를 사용하여 거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윈도우를 VHD로 구성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VHD에 대해 개념을 아직 잘 모르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먼저 정독하기바랍니다. 윈도우7 VHD 부팅의 개념과 활용 VHD부팅의 개념 우리는 윈도우를 새로.. 2021. 7.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