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 Tools/WimAddBootMenu

부팅메뉴에 쉽게 PE 부팅 추가하기

Maximer 2021. 7. 13.
728x90

윈도우7이후 OS에서부터는 PE의 용도를 모르면 몰랐지만,

한번 알게 되면 빠져나오기 힘들 정도로 써본 사람들은 유용하다는 것을 알텐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가 심각한 데미지로 인해 부팅메뉴조차 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PE부팅이 필요할때마다 USB로 PE를 부팅한다는게 참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그리고 CD에 비해서는 월등히 빠르겠지만 USB도 하드디스크속도에 비하면 지렁이 수준입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에서 PE부팅을 하면 부팅하는 속도 또한 월등히 빨라지고,

USB를 꽂을 일도, CMOS 부팅순위변경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PE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하드디스크에서 PE부팅하기를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원래는 이목적으로 만들었는데 하다보니, 하드디스크에서 윈도우 설치와 같은 맥락이라 이 툴만으로 쉽게

하드디스크에서 윈도우 설치(윈도우 7 이상)도 가능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CD/USB없이 윈도우 설치하기

본론으로 가서

사용법은 단순합니다. 두줄만으로 설명이 가능하겠네요.

추가시킬 PE(Wim이미지)를 선택하거나 드래그하고

BOOT.SDI의 저장장소 즉 폴더를 선택하거나 드래그하고

PE부팅추가만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PE와 BOOT.SDI를 같이 두고 사용합니다.)

그러면 PE가 부팅메뉴에 표시될 이름을 정하면 되는데

기본적으로 Wim 파일이름으로 아래와 같이 자동적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BIOS(legacy or csm) 부팅인지 UEFI 부팅인지 표시되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Tip

boot.sdi은 PE가 램 메모리에 얹히도록 도와주는 파일인데, 이파일은 윈도우 System32폴더나,

윈도우 설치 DVD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WimAddBootMenu에서 boot.sdi 저장 위치로 지정한 곳에

이 boot.sdi파일을 복사해주고 해당경로를 PE부팅 추가할때 쓰이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경로를 WimAddBootMenu.ini에 저장되므로 다음 실행시에는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VHD유저 참고사항

VHD로 부팅해서 이 툴을 사용할 경우 PE파일이나 BOOT.SDI파일은 C:에 하면 안됩니다.

C:는 결국 VHD디스크이므로 VHD디스크로 부팅하기전인 멀티부팅메뉴에서는 이 파일들을 찾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WimAddBootMenu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WimAddBootMenu 다운로드

현재의 운영체제에 PE 즉 wim파일로 부팅할 수 있도록 부팅메뉴에 추가해주는 툴입니다. 사용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됩니다. 부팅메뉴에 쉽게 PE 부팅 추가하기 CD/USB없이 윈도우 설치하

maximer.tistory.com

 

donaricano-btn
커피 한 잔 값으로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후원시 보낸메시지 기억해놓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