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Windows

Windows 8 에서 닷넷3.5 사용하기 / 설치본에 미리 통합하기

Maximer 2012. 9. 2.
728x90

윈도우 7 경우에는 닷넷 3.5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윈도우 8에는 닷넷3.5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요. 닷넷3.5에는 닷넷2.0과 3.0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8에서는 닷넷3.5는 물론이고 2.0이나 3.0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조차도 설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런 프로그램 설치시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할 거냐는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한 일주일전에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닷넷3.5를 설치하려면 계속 실패를 했었습니다만 지금은 또 되는군요.

또는 제어판-프로그램추가/삭제-윈도우기능 켜기/끄기 에서 아래 스샷과같이

닷넷 프레임워크 3.5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누르면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전에는 위와같은 방법으로 설치를 하려면 결국 실패를 했었는데요. 현재는 모두 위 방법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위방법으로 실패하는 분들을 위해 직접 설치하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윈도우 8에서 수동으로 .Net FrameWork 3.5 설치하기

먼저 Windows 8 설치 원본이 있어야 합니다.DVD를 삽입하던지 ISO를 마운트하던지요.

Windows 8 로 부팅한 상태에서 관리자권한으로 cmd창을 엽니다.(윈도우키+X 에서 관리자권한 명령프롬프트)

Dism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netfx3 /all /source:Z:\sources\sxs /limitaccess

여기에서 Z:는 마운트된 윈도우8 드라이브입니다.

물론 윈도우 8 설치원본에서 Sources\sxs폴더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한 후 그경로로 해주어도 됩니다.

 

윈도우 8 설치이미지에  .Net FrameWork 3.5 통합하기

그런데 통합하는걸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서 미리 설치원본에 닷넷3.5를 포함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닷넷 3.5 이하 기반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설치이미지 자체에 포함시키는 것은 어쩌면 필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설치할 때마다 닷넷을 설치하기 귀찮으니까요.

특히나 회사에서 사용하는 그룹웨어는 대부분 닷넷 2.0 이나 3.0 기반이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필수이겠죠.

먼저 윈도우 8 설치본에서 Sources폴더에 있는 install.wim파일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합니다.

imagex나 Gimagex로 install.wim을 마운트해줍니다. 물론 제가 제작한 MAKTongHab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마운트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어느정도 중급유저 대상으로 설명하므로…)

그다음 관리자권한으로 cmd창을 엽니다.

Dism /image:R:\mount /Enable-Feature /FeatureName:netfx3 /all /source:Z:\sources\sxs /limitaccess

R:\mount 는 install.wim이 마운트된 경로입니다.

Z:\sources\sxs는 윈도우 8 설치본의 Sources\sxs경로입니다.

참고로 위작업은 윈도우 7 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런 다음 변경사항 저장옵션으로 언마운트해주면 닷넷3.5가 통합된 install.wim이 됩니다. 

이것을 윈도우 8 설치 ISO파일의 install.wim과 교체해준후 DVD로 구우면

닷넷 프레임워크 3.5가 포함된 윈도우 8 설치본이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