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Windows

CD/USB없이 윈도우7 설치하기-쉽고 편하게!

Maximer 2013. 12. 16.
728x90
구버전 포스팅입니다. 신규 포스팅으로 이동하기 바랍니다.
히스토리용으로 포스팅은 남깁니다.

 

CD/DVD롬이 점점 없어지고 있어, 이제는 USB로 설치들을 많이 하는데요.

메인보드가 구형이라 USB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PLOP을 이용해 USB부팅을 가능케하기도 하는데,

Mak Plop: USB 부팅속도를 올리자!

PLOP마저도 통하지 않는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에서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에서 설치를 하게 되면 CD/DVD는 물론이고 USB보다 전송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설치를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서 설치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심플하고 편하게 설치하게끔 제작해봤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OS가 XP이든지 윈도우 비스타인지 윈도우7인지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XP와 윈도우7을 멀티부팅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시스템예약파티션이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XP와 윈도우7 모두 설치되어 있는상태에서 XP로 부팅한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윈도우 XP이후 버전에서는 모두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무지 간단합니다. 윈도우 설치본에서 Sources폴더를 하드디스크의 아무 파티션의 루트에 저장한후

Sources폴더에 있는 boot.wim을 MakSetupInHDD툴로 부팅메뉴에 추가시키고 재부팅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그래도 초보분들을 위해 약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윈도우설치본이미지에서 Sources폴더를 하드디스크의 아무 파티션의 루트에 저장합니다.

(루트란 – 파티션의 최상단 경로입니다. c:\ 또는 d:\ 이런식으로)

단, 현재 OS가 설치된 파티션이나 어떤 파티션을 깨끗이 밀어버리고 새로 설치할분은 깨끗이 밀어버릴 파티션에 저장하면 안됩니다. Sources폴더의 내용물로 윈도우를 설치하는데 밀어버리면 Souces폴더도 지워지니까요.

 

 

MakSetupInHDD.exe 실행해서 하드디스크에 복사한 Sources폴더내의 boot.wim을 선택합니다.

boot.sdi 저장위치로 사용할 폴더를 지정합니다. 지정한 폴더에 boot.sdi파일이 없으면 복사를 시키고, 있으면 있는 boot.sdi를 사용합니다. 아무 위치나 해도 됩니다. 

 

PE부팅추가를 누르면 부트메뉴 이름 입력창이 뜹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입력하세요. 어차피 윈도우설치완료후 제거할 메뉴이기 때문에 대충 적어도 됩니다.

 

재부팅하면 설치를 할 수 있는데 먼저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윈도우설치과정에서 설치할 파티션을 정할때

하드디스크를 반반으로 나누어서 무슨 파티션이 설치해야할 파티션인지 헷갈릴때가 있는데요, 물론 고수분은 diskpart로 알아내지만 초보분은 여기에서 반대의 파티션에 설치하는 우려를 범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부팅하기전 윈도우7을 설치할 파티션의 볼륨명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로컬 디스크는 볼륨명이 없을때 기본적으로 표기되는겁니다.

설치할 파티션을 단번에 알 수 있죠!

그럼 계속 이어서…

이제 재부팅해서 부팅메뉴에 추가한 메뉴로 부팅을 합니다.

 

 

그러면 일반 윈도우7설치와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를 완료하면 설치할 때 썼던 설치 메뉴를 msconfig에서 지웁니다. 

그런데 윈도우 설치 메뉴는 msconfig에서 삭제가 가능한데 그전에 윈도우 xp였고 xp를 유지한채 다른 파티션에 윈도우7을 설치했다면

위와같이 기존 xp가 이전 윈도우라고 표기됩니다. 깔끔하게 이름을 변경해줍니다.

윈도우7에서 관리자권한으로 cmd창을 열어

bcdedit /set  description "Windows XP Professional"  

하면 됩니다. 공백이 들어가면 위와같이 따옴표 해야합니다.

 

Tip

처음에 Sources폴더를 하드디스크에 복사할때 꼭 Sources 폴더의 내용물 모두를 복사할 필요없습니다. 초보분들은 헷갈려 하실까봐 위에서는 설명을 뺏습니다.

Sources폴더내용중 boot.wiminstall.wim 그리고 setup.exe 이렇게 3개만 복사해도 됩니다.

그리고 boot.wim은 꼭 Sources폴더내에 있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 최종적으로 필요한 준비물은

MakSetupInHDD.exe와 install.wim, boot.wim. setup.exe 이렇게 4개만 있어도 됩니다.

$OEM$폴더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부팅하기전에 미리 Sources폴더안에 넣으면 됩니다.

설마해서 설명하는데, VHD부팅한 상태에서 위 작업을 할경우에는

Sources폴더는 당연히  C:에 복사하면 안됩니다. boot.wim파일이나 boot.sdi위치도 VHD 드라이브인 C:에 하면 안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