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ris

새로운 삼바사용자 생성과 패스워드 설정하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3. 2.
728x90

삼바서버에서 사용자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smbpasswd라는 삼바명령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생성한 삼바사용자의 삼바패스워드 또한 smbpasswd라는 명령어를 이용합니다. 구버전의 삼바서버에서는 삼바사용자 생성을 smbadduser명령어로 하고 생성한 삼밧용자의 패스워드생성과 변경은 smbpasswd로 작업합니다.

삼바사용자를 새로 생성하기 전에 리눅스 계정생성을 먼저 해야합니다.

[root!fileserver /]# useradd bible

[root!fileserver /]#

[root!fileserver /]# passwd bible

Changing password for user bible.

New password: ********

Retype new password: ********

passwd: all authentication tokens updated successfully.


bible이라는 삼바사용자 생성을 위하여 bible이라는 리눅스 계정생성을 먼저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bible이라는 삼바사용자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smbpasswd라는 명령어에 -a옵션을 사용하여 bible이라는 삼바사용자를 생성하였습니다.

[root!fileserver /]# smbpasswd -a bible

New SMB password: ********

Retype new SMB password: ********

Added user bible.


위와 같이 삼바사용자 생성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etc/samba/smbpasswd파일에 삼바사용자와 암호화된 패스워드를 등록하게 됩니다.

[root!fileserver /]# grep bible /etc/samba/smpasswd

bible:519:EA4DC076CA45E36077A718CCDF409:87E694륯72217A:[U     ]:LCT-41FOEC12:


방금 생성한 bible이라는 삼바사용자의 삼바서버 사용을 위하여 smb.conf파일에 다음과 같이 bible 사용자의 삼바사용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bible]

       comment = BIBLE

       path = /home/bible

       valid users = bible

       read only = no

       writable = yes

       public = no

       browseable = yes

       printable = no

       create mask = 0750


이제 bible사용자는 원격지의 PC에서 삼바서버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격지에서 bible사용자가 이 삼바서버로 접속하면 이 사용자의 홈디렉토리는 /home/bible이며 이곳에서 자신의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즉. 위와 같이 사용자생성과 /etc/samba/smb.conf파일에 사용ㅇ자의 환경설정이 완료되면 이 사용자는 윈도우시스템에서 리눅스의 삼바서버로 로그인이 가능하며 파일과 프린트를 공유사용이 가능합니다.


삼바사용자 패스워드 변경하기

 

삼바에서 삼바사용자의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방법은 root가 변경하는 경우와 삼바사용자 자신이 자기의 삼바패스워드를 변경하는 경우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smbpasswd의 명령어 사용방식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mbpasswd명령어는 아래 보시는 바와같이 root일 경우와 일반사용자일 경우의 사용법이 조금 다릅니다.


root사용자일 경우 : smbpasswd [options] [username]

root사용자가 아닐 경우 : smbpasswd [options]


root사용자가 bible사용자의 삼바패스워드를 변경하는 예

[root@fileserver /]# smbpasswd bible

New SMB password: ********

Retype new SMB password: ********


위와 같은 방법으로 bible사용자의 패스워드를 변경하였습니다. 이렇게 변경된 패스워드는 /etc/samba/smbpasswd파일에 새롭게 설정적용됩니다.


이번에는 일반사용자가 자기 자신의 삼바패스워드를 변경하는 예를 보겠습니다. 즉. bible사용자가 자기의 삼바패스워드를 변경하는 예입니다.

[bible@fileserver  bible]$ smbpasswd

Old SMB password: ********

New SMB password: ********

Retype new SMB password: ********

Password changed for uwer bible


위와 같이 일반사용자가 자기자신의 삼바패스워드를 변경할시에는 그냥 smbpasswd라고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기종 패스워드를 먼저 정확하게 입력하고 그다음 새로운 패스워드를 두번 동일하게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변경된 패스워드 또한 /etc/samba/smbpasswd파일에 적용됩니다.


삼바사용자 사용하지 못하도록 사용중지 설정하기


현재 삼바사용자로 등록된 사용자에 대하여 일시적으로 삼바서버의 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반대로 일시 사용중지된 삼바사용자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용중지되었을 때에 삼바사용자의 모든 설정은 그대로 존재하게 됩니다. 단지 삼바서버 접속만 하지 못할 뿐입니다. 다음은 root사용자가 bible이라는 사용자에 대하여 삼바서버의 사용을 중지(smbpasswd -d bible)하였다가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smbpasswd -e bible) 에입니다. 보는 바와 같이 사용중지 설정은 -d옵션(disable)을 사용하고 사용가능한 설정은 -e옵션(enable)을 사용하면 됩니다.

[root@fileserver /]# smbpasswd -d bible

Disabled user ible.

[root@fileserver /]# smbpasswd -e bible

Enabled user bible.

[root@fileserver /]#

방금 작업한 삼바사용자의 사용중지작업과 사용가능설정 작업은 오직 root만이 가능한 작업입니다.


삼바사용자 삭제하기


이번에는 현재 생성되어 있는 삼바사용자를 삭제하는 예를 보겠습니다. 즉, 삼바사용자에서 완전히 제명하는 것이지요.

[root@fileserver /]# smbpasswd -x bible

Deleted user bible.


위의 예와 같이 bible이라는 사용자를 삼바서버에서 완전히 삭제하려면 -x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etc/samba/smbpasswd파일에 등록되어 있는 bible사용자의 등록설정이 삭제됩니다.

[root@fileserver /]# grep bible /etc/samba/smbpasswd


출처 : Tong - 오렌지색하늘님의 리눅스관리팁통

728x90

댓글